삿포로 골프 여행을 가면서 알게된 일본 골프장 예약 방법. 삿포로에 국한되지 않고 일본 골프장은 모두 해당될 듯하다. 다른 루트가 더 있을수도 있겠지만, 나는 크게 3개의 사이트를 통해서 티타임/가격을 알아보고 예약도 진행했다. (물론 이 외에도 다른 사이트나 다른 방법은 더 있지만, 나는 이 안에서만 진행했다.)
찾아보니 같은 골프장이더라도 골프장의 공식 홈페이지, 라쿠텐 고라, 잘란에 올라와있는 1. 티타임 또는 2. 조건(카트/캐디 여부 등 또는 3. 가격(일부 얼리버드 특가 등) 이 다른 경우가 종종 있었다. 또는 어떤 골프장은 공홈과 라쿠텐 고라에서만, 어떤 골프장은 공홈과 잘란에서만 예약이 가능하다던지, 그래서 또 무한 서치의 굴레에 빠지게 되었다. 🙃
일본 골프장 예약 방법
골프장 공식 홈페이지
회원제 골프장이 아닌 경우, 대부분 공식 홈페이지에 예약 페이지가 존재한다.
공식 홈페이지 들어가서 기본 브라우저의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예약이 어렵진 않다. (오히려 대부분 회원 가입이 더 어려웠던 것 같다.) 예를 들어 내가 갔던 가츠라 골프장의 홈페이지를 보면, 아래와 같이 예약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어느 사이트를 통해 예약하든,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조건이 다양하니, 반드시 자세히 확인해보고 예약해야한다.
예약 페이지 이동

티타임 조건 설정

원하는 조건의 상세 티타임 확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고 나면, 대부분 메일로 예약 확인 메일이 올 것이다. 그럼 파파고 켜놓고 번역돌려보면 된다. ^-^
예약하고 나면 이게 된건가 싶은데, 보통 골프장에서 이제 며칠 남았다 곧 보자, 주의사항 안내 등, 확인 메일을 지속적으로 보내주지 걱정말고 파파고를 돌려보며 설레는 마음으로 라운딩 날을 기다리면 된다.
라쿠텐 골프 예약
라쿠텐 고라는 회원 가입 후, 아래 순서를 따라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참 쉽죠?
- 브라우저 번역 일본어 -> 한국어
- 라운딩 날짜 선택
- 지역 선택
(그 외 그린피, 시간대 등 선택 가능) - 검색 !
메인 페이지에서 골프장 검색

5. 원하는 골프장 상세 티타임 확인

6. 원하는 티타임의 인원수 선택, 확인 화면으로 이동 클릭
이 때, 하단에서 1명당 총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처음 검색 화면에서는 14,846엔이었지만, 이 비용은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금액으로, 세금이 부과된 총 금액은 17,000엔 임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로, 2명 또는 3명 플레이 시, 1명당 추가 금액 역시 별도로 추가됨을 알 수 있다.


7. 최종 확인

이렇게 하면 예약 끝! 그리고 마이페이지에서 예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나는 라쿠텐 고라에서 회원 가입까지는 별 문제 없었는데, 라쿠텐 고라는 티타임 예약 첫 시도가 순탄치 않았다.
회원 가입 잘했고, 로그인해서 티타임을 둘러보고, 위에서 6번에 해당하는 ‘확인’ 버튼을 누르니, 다시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며 아이디, 비번, 그리고 내 생년월일(!)도 입력해야한다고 떴다. 회원가입할 때 생년월일이 필수값이 아니었어서, 입력을 안했는데. 내가 입력하지도 않은 정보로 어떻게 로그인을 하는 것인지 이해도 안됐고, 당연히 입력해봐도 로그인이 안된다.
이 경우,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등록/변경/확인 메뉴에서 생년월일 입력 후 저장하면 된다.
그리고 다시 티타임 예약하기 클릭 시, 동일한 페이지가 나왔을 때 생년월일까지 입력해서 로그인하면,그 이후로는 사이트 접속 시 처음 로그인만 하면, 티타임 예약 전에 추가 로그인 창은 나타나지 않았다.
한 가지 더 참고로, 로그인하면 항상 아래와 같은 안내창이 뜬다. 브라우저에서 한국어로 설정했을 때 나타나는 창이다. 요약하자면 한국에서는 카카오골프예약과 엑스골프랑 연계되어 거기서 예약하면 더 편리하다는 내용인데, 실제로 들어가서 가격을 보면 한국 플랫폼에서는 같은 티라도 가격이 훨씬 비싸다. 조금 귀찮더라도 일본 플랫폼에서 예약하자.
그리고 아래쪽 주의사항을 다 읽고 동의 버튼을 눌러준다. 아래 주의사항을 스크롤해서 다 읽지 않으면, 동의 박스에 체크가 안된다.
로그인 후 노출되는 화면


잘란 골프 예약
잘란 역시 비슷하게 회원가입 후 아래 순서를 따라 예약을 진행하면 된다. 내가 예약했을 때 잘란은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었다. 더 쉽죠?
- 지역 선택
- 날짜 선택
- 가격 선택
- 검색!

5. 원하는 골프장 상세 티타임 검색

6. 원하는 티타임 인원수 선택
마찬가지로 이때, 세금이 모두 포함된 총 비용 및 2인 또는 3인 플레이 시 별도의 추가 금액을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본 골프 예약 주의사항
1. 조건 확인
일본 골프장 예약은 우리나라보다 조건이 다양하다. 조건별로 날짜별 가능 티타임이 나오니, 각자 원하는 조건을 먼저 고려한 뒤에 가능한 티타임을 찾아보면 된다. 참고로 각 아이콘이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다. 처음에 이게 정말 헷갈려서 잘못 예약하기도 했다.

2. 2인/3인 플레이 할증
4인 미만 라운딩 시 (2인, 3인 플레이) 한 사람 당 그린피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 올라가는 그린피도 몇천원~몇만원으로 다양하니, 예약 페이지에서 반드시 비용을 확인해야한다.
3. 동반자 등록
예약 확인 메일을 받고 나서 해야할 일은, 골프장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대부분 동반자 등록을 요한다. 필수는 아니지만, 언어도 안 통하는 일본 골프장에서 체크인 시 조금 더 스무스하므로 홈페이지에서 동반자 등록하면 좋다.골프장 공식 홈페이지/라쿠텐고라/잘란 모두 예약 완료 후 동반자 등록 안내 이메일이 오므로 그 때 등록하면 된다. 내가 예약했던 골프장의 경우, 대부분 가타카나로 이름을 입력하라고 되어 있었고, 구글에서 한글 가타카나 변환해서 등록했다.
4. 최종 예약 확인
일본 사이트를 통해 예약할 열정의 골퍼라면, 당연히 최종 예약 확인 정도야 잘 하겠지만, 일부 회원제 골프장이 라쿠텐 고라나 잘란에 예약이 오픈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예약 플랫폼에서는 예약이 완료되었다고 나오지만, 해당 골프장에서 메일로 연락이 온다. ‘동반할 회원 또는 너를 추천할 회원명을 대라. 없다면 플레이는 불가하다.’ 라고.
회원제로 알고 있던 홋카이도 클래식 골프클럽이 라쿠텐 고라에 열려있고 예약 진행이 되길래 옳타쿠나 하고 예약했었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최종 예약은 할 수 없었다는 슬픈 경험담에서 나오는 이야기이다.
짧게 쓰려고 했던 일본 골프장 예약 방법이 조금 길어졌다. 😅
누군가에는 도움이 됐길 바라며… 다음 글은 감동의 카츠라 라운딩 후기로.
👉 삿포로 명문 골프장 추천